2013. 12. 10. 18:29

에버모어 스튜디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늘은 에버모어 스튜디오의 장비를 소개하는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기타 앰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Vox의 ac30c2x입니다.

30W의 2X12'' 콤보 앰프이며 Celestion Alnico Blue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으며, 파워부에는 EL84 4개, 프리부에는 12AX7 3개가 들어갑니다.

Vox사의 주력 앰프이며 많은 기타리스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앰프입니다. 이 외에도 ac30~ / ac15~ 의 모델명으로 시작하는 수많은 앰프들이 있습니다. 각 모델마다 스피커가 다르다던가, 출력이 다르다던가 하는 옵션들이 있으니 - 예를 들어 ac30c2x와 ac30c2 의 차이점은 전자는 스피커가 Celestion alnico Blue이며 후자는 Celestion G12M greenback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자세한 건 Vox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거나 포털 검색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스피커가 노출된 사진은 인터넷에서 구한 걸로.....

이 앰프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4개의 입력단입니다.

normal - high, low / top boost - high, low가 있습니다. 하이와 로우는 간단하게, 입력 레벨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멀-로우에 연결하면 클린한 톤을 얻을 수 있고, 노멀-하이에 연결하면 조금 더 크런치한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ac30c2x에는 노멀과 탑 부스트의 2가지 채널이 있습니다. 노멀 채널에서는 이큐를 통과하지 않고 인풋 볼륨-톤 컷-마스터 볼륨만을 통과할 뿐입니다. 인풋 볼륨을 줄이고 마스터 볼륨을 키우면 더 클린한 톤, 인풋 볼륨을 키우면 더 크런치한 톤을 만들 수 있죠.

 

탑 부스트 채널에서는 볼륨과 함께 트레블, 베이스의 이큐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재밌는 것은 트레블 노브를 올리면 단순히 트레블만 부스트되는 것이 아니라 베이스가 컷되면서 트레블이 올라가는 점입니다. 이에 대해 복스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에서는 2개의 이큐 노브를 12시에 놓은 다음 조절해 가면서 톤을 만들라고 조언하고 있네요.

 

리버브와 트레몰로부입니다.

 

마스터 부 입니다. 톤 컷 노브라는 흥미로운 노브가 보이는데요, 이 톤 컷은 베이스나 트레블 노브처럼 프리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파워부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파워부에 있으니 당연히 노멀 채널과 탑 부스트 채널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 대역을 컨트롤하는 노브입니다.

 

http://www.voxshowroom.com/ct/manuals/AC30C2-AC15C1_Manual.pdf

메뉴얼 주소를 링크해 드립니다. 자세한 설명은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 녹음실에서는 주로 클린톤을 사용할 때 추천해드리는 앰프입니다. 무엇보다 얇지 않으면서 명료하고 반짝이는 톤이 돋보입니다. 4개의 입력단이 생각보다 많은 옵션을 제공해주고, 무엇보다 '톤 컷'이 톤 메이킹에 있어서 생각보다 매우 훌륭한 옵션이 되더군요..

굳이 클린톤이 아니더라도 밝은 크런치톤을 녹음할 때도 아주 훌륭한 앰프입니다.

 

 

 

Posted by 그루브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