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8. 18:47

에버모어 스튜디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늘은 좀 평소와는 다른 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저희 에버모어 스튜디오에서는 SSL 4000G(with G+ computer)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녀석입니다. 2011년 여름 스튜디오를 오픈하면서 서울 스튜디오에 있던 물건을 사들여왔습니다. 이미 서울에서 수많은 곡들을 작업했던 콘솔이죠.



SSL에 관한 자세한 포스팅은 나중으로 미루고요....^^


오늘은 SSL의 Compressor & EQ에 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 혹시 저희 스튜디오 장비를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스튜디오 홈페이지를 링크해드리겠습니다.


에버모어 스튜디오 홈페이지

에버모어 뮤직 홈페이지


저희 스튜디오의 장비와 스튜디오 내부 사진등이 있습니다. 가볍게 한 번 둘러보세요~



1. SSL Compressor




채널 상단의 Dynamic부입니다. 컴프레서와 익스펜더가 같이 세팅되어 있습니다. SSL컴프의 가장 편리한 점은 노브3개만으로 빠르게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죠 ^^



의외로 실사 이미지를 구하기가 쉽지 않네요. 죄다 플러그인 이미지만 있고....그래서 직접 찍었습니다 ㅎㅎ


SSL컴프레서는 드레숄드, 레이시오, 릴리즈 3개의 노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이시오와 드레숄드에 관해선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컴프레서의 기본 조작에 관해 궁금하신 분은 컴프레서에 관한 제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컴프레서의 기본


릴리즈 노브에 관해서는 좀 더 설명이 필요한대요. SSL의 릴리즈 타임은 100ms에서 4s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소 긴 릴리즈 타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밌는 점은 어택타임의 설정입니다. SSL컴프의 어택타임은 사운드 소스의 파형에 따라 변화합니다.

급격한 웨이브 파형의 소스가 들어오면 빠른 어택을, 트렌지언트가 강하지 않은 소스가 들어오면 느린 어택으로 반응한다는 군요.


'a steep wavefront is met with a correspondingly fast attack; attack time decreases to meet gentler level changes. Note that with a signal that contains transient peaks, such as a piano , a fast attack may result in an unpleasant effect as the compressor will duck the level as it senses the peaks and not the main body of the input signal.'



SSL의 컴프레서는 자연스러운 컴프레싱으로 유명합니다. 아마 이런 소스에 따른 어택타임의 반응속도를 달리함(3ms~30ms)으로서 자연스러운 효과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릴리즈 타임 노브를 잡아서 살짝 뽑으면 패스트 어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 어택에선 1ms의 굉장히 빠른 어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2. EQ




다음은 EQ입니다.


18dB per octave의 15Hz~350Hz 하이패스필터, 12dB per octave의 3kHz~20kHz 로우패스필터가 있습니다. 'split' 버튼으로 인풋다로 다음단에 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


HF : 2kHz~16kHz    +-17dB

HMF : 610Hz~6.2kHz     +-20dB

LMF : 200Hz~2.1kHz     +-20dB

LF : 30Hz~450Hz    +-17dB


입니다. HF, LF부는 쉘빙이큐, HMF, LMF부는 파라메트릭 이큐입니다.


여기도 역시 재밌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HF, LF 노브 옆에 있는 'HMF3', 'LMF3' 버튼입니다.



HMF부의 센터 프리퀀시는 3kHz입니다만, 'HMF3'을 누르면 9kHz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LMF부의 센터 프리퀀시는 1.5kHz입니다만, 'LMF3'을 누르면 500Hz가 됩니다.


버튼을 누를 시 프리퀀시 영역은


HMF : 1.8kHz~18kHz

LMF : 50Hz~500Hz


가 됩니다.


각각의 프리퀀시 영역을 바꿈으로서 HF, LF 부와 함께 사용해서 저역대, 고역대를 좀 더 디테일하게 이큐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도 최근들어 많이 사용하고있는 기능입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유용합니다.




이렇게 대충 SSL의 컴프와 이큐를 둘러봤습니다. 오늘 포스트는 SSL 컴프, 이큐의 기본적인 스펙만 둘러봤구요. 다른 포스트에서 SSL에 관해 좀 더 심도있는 분석을 통해 좀 더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그루브홍